> 먹기 전에 알아보는 히비스커스의 7가지 효능과 하루 적정량

건강효능

먹기 전에 알아보는 히비스커스의 7가지 효능과 하루 적정량

miinyy 2021. 3. 31. 20:13

히비스커스는 무궁화속에 속하는 식물로 꽃잎을 말려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빛깔이 붉고 강렬해서 색소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오늘은 히비스커스의 효능 7가지와 하루 적정량 및 많이 마셨을 때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히비스커스의 효능 

1. "항산화 작용"

항산화물질은 활성 산소로 인한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어 노화와 각종 질병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히비스커스의 항산화물질은 세포의 노화를 막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추출물로 실험을 한 연구에서 추출물이 항산화와 관련된 효소의 수를 더 증가시켜 활성 산소를 줄여주었다고 보고했습니다. 따라서 피부 미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혈압 감소"

높은 혈압은 심장에서 피를 더 많이 내보내게 하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히비스커스는 심장의 수축과 이완작용을 감소시켜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으로 이뇨제를 먹는 사람에게는 히비스커스를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콜레스테롤 감소" 

히비스커스는 혈압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당뇨 또는 대사 증후군을 갖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히비스커스가 심장에 무리를 주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높여주었습니다. 

 

 

 

4. "간 건강 "

간에서는 단백질을 만들어내고 쓸개즙을 분비해 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을 합니다. 히비스커스는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간을 보호하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과체중인 사람들이 먹었을 때 지방간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5. "비만 예방"

히비스커스는 체중을 감소시키고 비만을 예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과체중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12주동안 먹은 결과 몸무게, 체지방, 체질량지수, 엉덩이-허리 사이즈 비율이 줄어든 결과를 보였습니다. 

 

6. "항암 효과" 

히비스커스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추출물로 시행한 시험관 연구들에서 히비스커스는 전립선암, 구강암, 위암 등의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줄이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는 더 지켜봐야 한다고 합니다. 

 

7. "항박테리아 효과" 

박테리아는 기관지염, 폐렴, 요로감염 등의 다양한 감염증을 일으키는 미생물입니다. 여러 시험관 연구에서 히비스커스 추출물이 박테리아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히비스커스는 장 속 대장균을 억제해주는 효능도 있어 설사나 가스 같은 장 질환에도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 하루 적정량 

  • 히비스커스 티를 마실 경우 하루에 1잔 - 3잔까지가 하루 적정량입니다.
  • 히비스커스의 유기산과 비타민C가 신맛을 내는데 기관지와 위가 약하신 분들이라면 공복은 피해서 마셔야 합니다.
  • 과다하게 마실 경우 오히려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하게 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 또한 평소 저혈압이신 분들이라면 히비스커스가 혈압을 낮추는 성질이 있어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