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동초(인동 덩굴) 5가지 효능 부작용 먹는법 알아보자

건강효능

인동초(인동 덩굴) 5가지 효능 부작용 먹는법 알아보자

miinyy 2021. 9. 11. 19:23

 인동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인동은 덩굴나무로 잎, 줄기, 꽃 모두 약용 효과가 있다. 뜻은 겨울 추위를 이겨내 말라죽지 않고 계속해서 푸르기에 붙여진 이름이다. 인동의 꽃은 금은화라고 부르며 꽃말은 '헌신적인 사랑'을 뜻합니다. 인동 효능부터 차례대로 살펴봅시다.   

인동덩굴은 염증을 억제하고 이뇨작용을 일으켜 노폐물 배출를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초기 감기 증상으로 생기는 열을 낮추고 해독 작용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해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그 밖에도.... 

 

 

인동초 효능 

 1. 염증 완화 

 인동초는 피부염, 간염, 장염 등 염증을 억제하고 예방한다. 폴리페놀 성분이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이다. 만성 염증은 염증성 질환뿐만 아니라 당뇨, 비만 등의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 

 

 2. 신장기능 개선  

 인동초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신장에서 걸러낸 노폐물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면서 신장기능을 보호한다. 이뇨 작용은 몸이 자주 붓는 증상을 줄어들게 한다. 

 

 3. 해열 작용 

 인동은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다. 살균작용으로 바이러스 유입을 차단하고 감기가 막 들었을 때 생기는 몸살로 인한 열과 통증을 떨어뜨린다.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4. 유해 물질 제거 

 인동 덩굴은 미세먼지 속 중금속이나 담배 니코틴 등과 같은 유해 물질을 제거한다. 타닌이라는 성분이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피를 맑게 하고 숙취 및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5. 지혈 작용

 인동은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여 피를 그치게 한다.  곪은 상처나 땀띠에 인동 줄기를 달인 물을 목욕할 때 사용하면 그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더불어 달인 물로 입을 헹궈주면 구내염을 예방할 수 있다. 

 

 

인동초 부작용 

  • 찬 성질을 갖고 있다. 평소 수족냉증과 같이 몸이 차고 위장이 약해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배탈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독성이 약간 있어 그 양을 조절해서 먹는 것이 좋다. 

 인동초 먹는법 

  • 인동차, 금은화차 만들기 
    • 뿌리를 제외하고 잎, 줄기, 꽃 모두 말려서 차로 마실 수 있다. 인동꽃은 활짝 피기 전 초여름인 5월~6월쯤 봉오리로 따서 말리거나 생으로도 차를 끓여 마실 수 있다. 잎과 줄기는 가을이나 겨울쯤에 채취해 말린 뒤 끓여서 마신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보리 새싹 효능 먹는법 부작용 하루 섭취량 확인하고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