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란 줄기 알맹이 5가지 효능 먹는법

건강효능

토란 줄기 알맹이 5가지 효능 먹는법

miinyy 2021. 9. 9. 18:45

 토란은 줄기 알맹이 모두 먹기에 그 효능 먹는 법 살펴보겠습니다. 땅(土, 흙 토)에서 자라는 알(卵, 알 란)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감자와 비슷한데 맛은 감자보다 더 포실포실합니다. 미끄덩 거리는 식감으로 호불호가 나뉘기도 합니다.  

 

토란대와 토란 효능 미리 보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와 대장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추고 위 점막을 보호해 위산과다분비나 위궤양을 예방한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토란대는 토란보다 영양가가 더 풍부하다, 특히 칼슘이 많아 뼈를 건강하게 해 준다. 

 

 

토란대 및 토란 효능 

 1. 혈압 감소 

 토란은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 양을 조절하는데 그 양이 많을 때는 소변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춥니다. 베타카로틴이 혈관 속 노폐물을 걸러내어 혈관 염증을 억제합니다. 

 

 2. 장 환경 개선 

 토란의 줄기와 알맹이는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합니다. 토란의 식이섬유가 장 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고 유해균은 빨아들여 대변으로 배출합니다. 독소가 많은 장 환경을 개선하면 면역력도 좋아지게 됩니다. 

 

 3. 위장 점막 보호 

 토란의 미끄덩 거리는 액체 성분은 뮤신이라고 합니다. 뮤신은 위장에 보호막을 씌워 소화 운동을 원활하게 만듭니다. 특히 위점막을 보호해 위산 과다분비나 위궤양으로 생기는 위 손상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강화 

 토란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활성 산소는 외부 병균에 대한 방어력을 무너뜨려 몸을 약하게 만듭니다. 비타민C가 활성 산소를 억제해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 해소를 도와줍니다. 

 

 5. 뼈 건강  

 토란의 줄기에는 칼슘이 알맹이에 비해 약 3배가량 많습니다. 뼈에 대부분 저장이 되는 칼슘은 골밀도 감소를 막아줍니다. 골밀도 감소는 골절이나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꾸준히 관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토란 먹는법

  • 토란과 토란대에는 독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꼭 열에 익힌 뒤 드셔야 합니다. 토란 껍질을 벗길 때는 장갑을 끼셔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토란국을 끓이기 전 토란을 쌀 뜰 물이나 소금물에 넣고 약 3분 정도 살짝만 익혀줍니다. 그 뒤 건져서 토란국을 끓이면서 완전히 익혀주면 됩니다. 국을 요리할 때 다시마를 넣어주면 토란의 유해 성분과 떫은맛을 없애줍니다. 
  • 토란으로 할 수 있는 요리는 토란 조림, 토란 소고기 국, 토란국, 부침개 등이 있습니다.  

 

  • 토란대의 겉껍질을 벗긴 뒤 햇볕에 5-7일 정도 잘 말려줍니다. 말린 토란대를 불려준 뒤 소금물이나 쌀뜨물에 삶아줍니다. 센 불에서 삶다가 중불로 줄여 토란대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익혀줍니다. 
  • 토란대는 들깨를 넣고 볶음으로 먹거나 육개장에 고사리 대신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대마종자유 추천할 만한 효능 6가지 부작용 구매방법 체크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