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오틴 영양제 먹기전 체크리스트 : 비오틴 효능과 결핍알아보기

건강효능

비오틴 영양제 먹기전 체크리스트 : 비오틴 효능과 결핍알아보기

miinyy 2021. 3. 29. 15:59

탈모에 좋은 영양제라고 추천받은 비오틴에 대해 좀 더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오틴은 무엇이고 탈모 이 외에도 어떤 다른 효능으로 내 몸을 더 챙길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똑똑하게 건강 챙겨보세요~ 

 

비오틴이란?

비오틴은 물에 잘 녹는 비타민이라고 부르는 수용성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B 계열에 속하는 비오틴은 피부, 머리카락, 눈, 간, 신경 기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비오틴은 임산부에게도 필요한 영양소로 태아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오틴 결핍

비오틴이 부족할 때는 탈모와 얼굴에 붉은 반점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지방산이 합성할 때 비오틴이 필요한데 부족하다면 피부에 필요한 지방이 부족하게 되어 푸석해지고 두드러기가 일어납니다. 피부과 문제 외에도 우울증, 피로감, 근육 통증,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오틴 영양제 효능 

1. 혈당 조절 

비오틴은 인슐린의 합성과 인슐린이 체내에서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슐린이 몸에서 제대로 작동하게 되면 혈당을 조절을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슐린 의존 당뇨로 알려진 제1당뇨 환자들에게는 신장 손상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머리카락, 손발톱 건강

비오틴은 단백질을 생성하고 합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단백질로 이루어져있는 머리카락이나 손발톱에 도움을 줍니다. 머리카락이 쉽게 끊어지지 않게 해 주고 손발톱은 갈라지거나 깨지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피부 염증 완화 

비오틴은 피부에 필요한 지방산의 합성을 도와 염증을 막아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피부 속 염증이 일으키는 여드름이나 발진, 아토피를 개선시켜주고 피부결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뱃속 태아 건강 

드물긴 하지만 종종 임산부들에게서 비오틴 결핍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엽산과 비오틴이 들어있는 비타민을 챙겨먹으면 뱃속 태아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게 해 줍니다. 

 

비오틴을 갖고 있는 식품 

비오틴을 영양제로 보충하기 전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의 식생활을 통해서 충분히 챙긴 뒤 부족할 때 영양제를 먹는 것입니다. 비오틴이 풍부한 식품에는 달걀의 노른자, 아몬드, 호두, 땅콩과 같은 견과류에 들어있는 비오틴의 경우엔 단백질과 결합해서 들어있습니다. 또한 토마토, 컬리플라워, 버섯, 바나나, 통곡물 등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오틴의 하루 권장량

비오틴은 하루 30-100mcg (마이크로그램)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다하게 복용했을 때 소변을 통해 빠져나가지만 약간의 어지러움증이나 소화 불량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비오틴 결핍으로 인한 문제점과 부족한 비오틴을 보충했을 때 갖게 되는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제때 챙기셔서 건강한 하루하루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