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린 대추 5가지 효능 보관 및 먹는 법은?

건강효능

말린 대추 5가지 효능 보관 및 먹는 법은?

miinyy 2021. 5. 15. 22:16

따뜻한 성질의 대추는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많은 혈관을 거쳐 다시 심장으로 잘 들어올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각종 미생물이나 바이러스를 강력하게 방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말린 대추의 효능을 알아볼게요. 

 

 

말린 대추 효능

 

기관지 보호 및 비염 완화 

말린 대추의 따뜻한 성질은 체온을 높여줍니다. 체온이 오르면 면역력이 높아지고 기관지나 코 점막과 같은 호흡기를 강하게 만듭니다. 대추는 코막힘, 재채기, 콧물 증상을 가지는 알레르기 또는 만성 비염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 개선 

말린 대추의 단맛은 뇌 신경을 편안하게 만듭니다. 특히 대추의 마그네슘은 세로토닌을 만들어 깊게 잠을 잘 수 있게 도와줍니다. 세로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수면이나 기분을 조절합니다.  

 

혈관건강

말린 대추에는 혈압을 낮추는 칼륨이 있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을 붓게 하는 나트륨을 밖으로 내보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구강염이나 피부염 등의 만성 염증 및 암 예방 

말린 대추의 비타민C와 폴리페놀, 베타카로틴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물질은 세포의 노화를 억제합니다. 세포의 노화는 염증이나 암세포를 생성하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피부 노화 예방 

말린 대추는 비타민C를 대표하는 과일 중 감귤보다 7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멜라닌 색소가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어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지 않게 합니다. 

 

 

말린 대추 주의할 점 

말린 대추는 100g당 275kcal로 생대추를 말리는 과정에서 당분이 더 늘어납니다. 혈당을 관리하거나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대추 자체가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을 경우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말린 대추 보관법 

말린 대추는 습기를 잘 빨아들여 잘 못 보관했을 경우 쉽게 무르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한 번 드실만큼씩 지퍼백에 소분해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말린 대추 먹는법 

① 말린 대추 + 생강 (+ 꿀) = 대추 생강차 또는 대추 생강청 

② 말린 대추의 씨를 제거한 뒤 얇게 채 썰어 건조 → 바삭바삭한 대추칩 

③ 쌀가루 + 씨 제거한 말린 대추 + 설탕 + 소금 = 대추 백설기 

 

대추 생강차의 대추 효능을 알아보았다면 생강의 효능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