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ct오일이란? 효능 4가지와 먹기 전 주의할 점은 알고 먹자

건강효능

mct오일이란? 효능 4가지와 먹기 전 주의할 점은 알고 먹자

miinyy 2021. 3. 26. 17:26

저탄 고지 다이어트의 유행으로 방탄 커피를 알게 되었습니다. 방탄 커피에 꼭 들어가는 재료 중 mct오일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 mct오일이 무엇이고 효능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ct오일 이란?

 

Medium Chain Triglyceride에서 첫 글자씩 따왔습니다. 우리말로 중간 사슬 지방산이라고 부릅니다. 지방산은 탄소라는 원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탄소 연결이 14개 이상인데 mct오일은 8-10개로 짧게 되어있습니다. 짧게 연결되어있어 분해가 빠르고 몸에 쌓이기 전 우리 몸이 에너지를 쓸 때 사용이 됩니다. 

대부분 mct오일은 코코넛 오일에서 얻습니다. 그 외 팜오일과 유제품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과학적으로 증명된 mct오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ct오일 효능

 

1. 몸무게 감소 

 mct오일이 포만감을 주는 호르몬을 증가시킵니다. 한 연구에서는 매일 아침식사와 mct오일 2 티스푼을 같이 먹었을 때 비교군으로 코코넛 오일을 먹었을 때 보다 공복감이 더 늘어나 점심 식사량이 줄어들고 몸무게와 허리 사이즈가 감소

했다고 합니다. 

 

중간 사슬 지방(mct)은 케톤으로 바뀌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케톤이란 우리 몸이 에너지를 만들어낼 때 지방을 가져다 쓰고 분해하면서 만들어지는 물질입니다. 무조건 지방을 가져다 쓰는 것이 아닌 탄수화물의 양을 적게 먹었을 경우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쓰입니다. 

 

그래서 저탄고지 식단에 mct오일을 함께 먹는다면 지방이 더 잘 분해되는 케토시스라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2. 혈당 조절(당뇨 예방) 

당뇨를 가진 4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mct오일을 매일 먹었을 때 몸무게와 허리둘레가 줄어들면서 인슐린 저항성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커지면 혈당을 조절하는 게 어려워지고 혈당이 지방으로 쌓이게 되면서 당뇨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때 mct오일이 인슐린 저항성을 작게 만들어 줍니다. 

 

3. 심장병 위험 부담 감소

mct오일이 심장을 보호하는 HDL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심장에 부담이 되는 염증을 낮춰주어 심장병의 발생 위험을 낮춰줍니다. 

 

 

 

 

4. 뇌 기능 향상 (치매, 알츠하이머 예방)

저탄 고지 식단에 mct오일을 추가했을 때 케톤이 더 잘 만들어진다고 알려드렸습니다. 이 케톤은 뇌에서도 에너지를 쓸 때 사용이 되어 뇌가 기능이 떨이 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나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의할 점 

mct오일의 하루 적정량티스푼으로 4-7스푼입니다.

그 이상 과하게 먹게 되면 우리 몸이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을 더 자극해서 오히려 몸무게가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적정 섭취량을 꼭 지켜서 드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