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실의 6가지 효능과 부작용 및 5가지 종류

건강효능

매실의 6가지 효능과 부작용 및 5가지 종류

miinyy 2021. 5. 28. 21:43

여름철 배탈이 나고 피로가 쉽게 쌓일 때 매실을 먹어주면 좋습니다.  매실은 중국에서 처음 나기 시작해 역사가 3천 년이 되어가는 열매입니다. 오늘은 매실의 주요 효능 6가지와 매실의 종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매실의 효능

 

 

소화불량에 좋다 

매실의 신맛은 소화액이 잘 나오게 한다. 위와 장이 운동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도와주어 소화불량이 없게한다. 매실은 위산이 많이 분비되지 않게 조절을 해 위염에도 효과적이다. 

 

피로를 풀어준다

심하게 운동을 하면 근육에 피로물질이 쌓이는데 이를 젖산이라고 한다. 매실의 구연산은 젖산을 분해해 피로가 쌓이지 않게 한다.  

 

식중독을 막는다

매실은 해독과 살균작용을 한다. 매실은 위산을 도와 잘못된 음식을 먹었을 때 독성 물질을 없앤다. 여름철 쉽게 생기는 식중독이나 배탈을 예방할 수 있다. 

 

간을 도와 노폐물을 거른다

매실의 구연산이나 사과산 등 유기산 성분은 간이 노폐물을 걸러내고 해독할 때 돕는다. 간에 피로가 쌓이지 않게 하고 특히 숙취를 해소할 때 좋다. 

 

성인병을 예방한다

지나치게 육류나 탄수화물을 먹게되면 혈액이 산성화 된다. 산성이 된 혈액은 동맥경화, 고혈압, 암과 같은 성인병이 걸리기 쉽다. 매실에 들어있는 유기산과 칼슘, 마그네슘, 아연과 같은 무기질이 혈액을 맑게 만든다. 

 

빈혈에 효과가 있다. 

칼슘이 부족하면 빈혈이 쉽게 생기고 생리주기에도 영향을 주어 불규칙해진다. 뼈 건강도 좋지 않아져 골다공증과 골절이 쉽게 일어날 수 있다. 매실에는 칼슘이 풍부해 부족한 양을 채울 수 있다. 

 

 

매실의 부작용

덜익은 매실을 먹을 경우 독성이 있어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평소 위가 약하다면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의 종류 

청매 껍질이 연한 녹색이고 단단한 상태로 신맛이 강합니다. 

황매 껍질의 빛깔이 노랗고 향이 좋습니다. 단단하지 않고 물러있어 흠이 나기 쉽습니다. 

금매 청매를 증기에 쪄서 말리는데 술을 담가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오매 청매를 껍질을 벗겨서 연기에 그을려 검게 만듭니다. 

백매 청매를 소금물에 절여 햇볕에 말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