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넛버터 먹기전 효능에 대해

건강효능

피넛버터 먹기전 효능에 대해

miinyy 2021. 2. 28. 17:51

피넛버터, 우리나라 말로 땅콩잼을 생각하면 고지방 식품이라 먹는 걸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적정량의 섭취는 여러 가지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다. 그래서 피넛버터의 몇 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피넛버터 효능

체중감량

피넛버터에 들어있는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높게 해 줘 체중감소뿐만 아니라 체중 유지까지 도움을 준다. 

 

 

심장 건강

피넛버터에 함유된 불포화지방과 포화지방, 마그네슘, 비타민E, 니아신이 심장 건강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불포화지방과 포화지방은 심장 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 피넛버터에 함유되어있는 이 두 영양소가 올리브 오일과 비슷한 비율로 들어가 있다고 한다. 하루 46g씩 피넛버터 또는 다른 견과류를 먹어준다면 심장질환이나 다른 질환으로 사망위험률을 줄여준다. 피넛버터는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하루 적정량 이상의 섭취는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근력 향상, 근손실 예방

피넛버터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근육을 키우거나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비록 인체에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있지는 않지만 하루 단백질 섭취에는 부족함이 없기 때문에 섭취해 주는 것이 더 이득이 된다. 통곡물 빵과 피넛버터를 함께 먹는다면 피넛버터에 부족한 아미노산을 통곡물이 채워주기 때문에 완전한 단백질 섭취를 할 수 있다. 

 

 

 

혈당 수치 조절

피넛버터는 지방과 단백질, 식이섬유가 상당한 양으로 들어있어 상대적으로 저탄수 식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설탕이 없는 피넛버터 라면 혈당 수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같은 양의 탄수화물 식단을 아침으로 먹었을 때, 피넛버터를 함께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낮은 혈당 수치와 포만감을 더 쉽게 느낄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와있다. 또한 마그네슘의 섭취가 당뇨를 가진 사람들에게 중요한데 피넛버터는 마그네슘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유방질환 위험 감소

어릴 때부터 피넛버터를 꾸준히 먹어주면 유방질환 특히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피넛버터뿐만 아니라 식물성 지방이 함유된 견과류냐 콩을 섭취한다면 유방질환의 위험도를 낮춰주고 가족력으로 유방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효과적이다. 

 

피넛버터 고르는 방법

피넛버터를 고를 때 설탕이나 소금, 식물 유지 등 다른 첨가물이 없는 100% 땅콩만 들어가 있는 제품이 좋지만 그런 제품을 구할 수 없다면 최대한 땅콩 함유량이 많은 것으로 선택해주면 좋다. 

 

피넛버터 섭취 시 주의할 점 

하루 적정 섭취량은 2 테이블스푼으로 칼로리는 188kcal이다. 이 이상의 양을 먹는다면 체중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그리고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라면 절대 섭취를 해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