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자 많이 먹으면 생기는 효능 부작용 보관법

건강효능

감자 많이 먹으면 생기는 효능 부작용 보관법

miinyy 2021. 10. 2. 22:30

 감자의 효능 부작용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구황작물 중 하나로 감자의 시작은 페루와 칠레가 있는 남아메리카로 우리나라는 조선 후기에 들어왔습니다. 감자는 껍질에도 영양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효능과 부작용 

 1. 피부 진정 

 감자의 비타민C는 사과보다 3배 많습니다. 비타민C는 자외선 차단 효과로 기미, 잡티 생성을 억제하며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팩은 피부 진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빈혈 예방 

 감자의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철분은 혈액에 흡수되어 몸으로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합니다. 빈혈로 인한 어지럼증을 줄여줍니다. 

 

 

 3. 변비 해소 

 감자의 식이섬유와 저항성 녹말은 장 운동을 촉진합니다. 저항성 녹말의 경우 감자를 삶은 뒤 식히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데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위산 과다 분비를 억제해 위를 보호합니다.   

 

 4. 혈압 감소 

 감자의 비타민C와 칼륨은 혈압을 낮춥니다. 칼륨은 나트륨의 양을 조절해 혈압을 낮추고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에 염증을 억제합니다. 혈압 조절로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5. 혈당 조절 

 감자의 식이섬유는 포도당의 흡수 속도를 늦춰 혈당이 갑자기 오르지 않게 만듭니다. 혈당이 천천히 오르는 동안 인슐린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어 혈당을 낮추고 당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다이어트 식단 

 감자는 혈당을 조절과 동시에 포만감을 가져다 주어 식욕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 하나의 칼로리는 130으로 낮은 열량입니다. 삶거나 찐 감자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 부작용 

  •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적은 양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하게 드시면 감자에 들어있는 칼륨의 양이 늘어나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감자칩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튀기는 과정에서 감자가 기름을 흡수하기 때문에 오히려 체중이나 혈압에 좋지 않습니다. 

 

 

감자 보관법 

  • 우선 썩은 부분이 있거나 상처가 있는 감자는 다른 감자도 썩게 만들기 때문에 골라냅니다. 남은 감자를 상자나 바구니에 보관할 때는 그늘지고 바람이 잘 드는 곳이 좋습니다. 
  • 비닐 보관은 수분이 생겨 감자에 스며들어 감자의 맛을 변질시킬 수 있습니다. 
  • 사과를 함께 넣어주면 감자 싹이 나지 않게 막을 수 있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양파와 함께 보관하는 건 양파와 감자 모두 금방 상하게 만듭니다.     

 

산양유만의 6가지 효능 단백질 먹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