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 퀴즈 122회 문제 정답 정리 다시보기

지식/문화지식

유 퀴즈 122회 문제 정답 정리 다시보기

miinyy 2021. 9. 10. 19:41

유 퀴즈 122화에서 방송된 문제 정답 정리했습니다. 퀴즈 문제와 정답 확인하시면서 그동안 모르고 있던 다양한 상식 얻어가세요.

 

122화 그리고, 남겨진 것 들

드라마 <마인> 작가 백미경 

 실로 옷감을 짤 때, 세로와 가로 방향으로 놓인 실을 합쳐 이것이라 부르는데요, 이 두 방향의 실이 교차되며 옷이 완성되는 것에 빗대어 오늘날 이것은 일이 진행되는 과정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흔히 일이나 사건의 '이것을 밝히다'라고도 표현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경위(經緯)

 

 

무비테이너 장항준

 이것은 유교 경전 중 하나인 서경에 처음 등장하는 말인데요, 탕왕은 향락에 빠져서 나라를 돌보지 않는 걸왕을 몰아내며 '임금이 덕이 없어 백성들이 이것에 빠졌도다'라는 말을 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당시 백성들의 힘든 삶을 진흙탕과 숯불에 비유한 말인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도탄

 

영원한 캡틴 박지성

 이것은 고대 그리스에서 흉조로 여겨진 새의 이름에서 유래됐습니다. 이 새는 목을 180도 비틀 수 있으며 기이한 소리를 내는 습성이 있어 길흉을 점칠 때 활용됐다고 하는데요, 스포츠 선수들이 어떤 사물이나 행동을 연관 지어 불길한 예감을 가지는 현상을 이것이라 합니다. 

 

정답 : 징크스 

 

 

유품정리사 김석중 

 과거 중국에서 한 병사가 새끼 원숭이를 잡아 배에 싣자, 어미 원숭이가 한참을 울며 쫓아가 배에 올라탔지만 새끼를 보자마자 숨을 거뒀다고 합니다. 이에 배 속을 확인해보니 자식을 잃은 슬픔에 창자가 마치 칼로 자른 듯 짧게 토막 나 있었다는 데서 '이것'이 유래됐는데요, 흔히 가슴 아픈 이별을 표현할 때 쓰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단장

 

유 퀴즈 121회 국가대표 3 문제 정답 다시 보기